본문 바로가기
LEARN/OS

[UBUNTU] 우분투 vi 에디터에서 i가 안 될 때

by 아이엠제니 2024. 1. 22.

 

os: Ubuntu 22.04.3 LTS


 

 

기존에 내가 우분투를 사용할 때는, 클라우드에서 제공하는 우분투를 이용했었다.

클릭 몇 번으로 바로 사용할 수 있으니 매우 편했다.

그러던 중, 사내 pc에 우분투를 설치하게 된다. (두둥)

windows는 여러 번 설치를 해봤지만, pc에 ubuntu 설치는 처음이었다.

usb로 부팅하는 거라서, 윈도랑 크게 다른 것은 없었다.

아무튼 설치를 무사히 끝내고!

이후 conf 파일에서 port를 수정해야 해서 vi 에디터로 열었다.

그리고 'i(insert)'를 입력했는데?

뭔가 이상했다.

'i'가 인식이 안 되는 것 같아 보였다.

처음에는 키보드 문제인 건가 싶었다.

그래서 설정에서 키보드를 찾아가서 살펴봤으나 그 문제는 아닌 것 같았다.

알고 보니 vi 에디터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vim을 설치해야 하는 것이었다.

그렇다면 클라우드에서 제공하는 우분투에는 이미 그 기능이 탑재되어 있었던 것으로 추측.

한 번도 vim을 설치한 적이 없는데, 이번에 처음 설치를 해본다.

 

sudo apt update
sudo apt install vim

이렇게 pc에 우분투 os를 설치하면서 새로운 것을 알게 되었다.

위 명령어 입력해서 vim을 설치한 후에!

vi 에디터를 이용하니, 'i'를 아주 잘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