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TC/INSIGHT

[개발 세미나] N년차 개발자의 코딩 이외의 경험들 (정채상)

by 아이엠제니 2024. 8. 2.

 


 
 
 

세미나명: 코딩이 제일 쉬웠어요 | N년차 개발자의 코딩 이외의 경험들
연사: 정채상 장소: 한빛미디어 A동
일시: 2024. 4. 4. 목요일 19:00

 
 
 

세미나 안내
코딩만 잘한다고 성장할까요? N년의 실전 경험에서 얻은, 주니어에서 벗어나 시니어 개발자로 거듭나는 진짜 비법을 공개합니다.

 
 
 
 
 
 

00. 참여 계기


만나는 개발자라고는 회사 내부의 사람들밖에 없다 보니, 바깥세상에 있는 개발자분들의 경험이 궁금했다. 대기업에서 일하는 사람들은 어떻게 일하는지? 그리고 그 회사의 분위기는 어떤지에 대해서도 궁금해서 참여하게 되었다. 그리고 열심히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잘 일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궁금함이 있어 참여하게 되었다.
 
 
 

01. 간단한 정리


  • 성과 내기
    • 기대치 이해하기
    • 완료하고 반복하기
    • 눈도장 찍기
    • 결과물 정리하기
  • 영향력 키우기
    • 역할을 맡기
    • 큰일을 맡기
    • 아이디어 제안하기
    • 다른 팀의 일을 도와주기
  • 소통하기
    • 매니저와 소통하기
    • 동료 팀원과 소통하기
    • 다른 팀원과 소통하기
  • 좋은 습관들
    • 측정할 수 있게 정리하기
    • 도움받기
    • 개인 기록 모으기
    • 이력서 갱신하기

 
 
 

02. 참여 후기


이전에는 노키아에서 일하셨었고, 구글에서 10년 정도 일하셨다는 채상님의 세미나는 1시간 30분 정도 진행되었다. 일잘러는 어떻게 일하는지 엿볼 수 있었던 시간이었다. 채상님이 생각하시기에 주니어 개발자에서 시니어 개발자로 넘어가는 시기는 연차는 아니라고 하셨다. 연차가 중요한 게 아니라, 시니어는 혼자 그 역할을 해낼 수 있는지가 중요하다는 말. 연차는 쌓였는데 그게 물경력이라면 과연 시니어로 불릴 수 있는 걸까?라고 생각을 해보면, 확실히 연차로 나타내기에는 애매한 경우가 있다. 주니어일 때, 어떤 태도로 일을 해야 하는지? 그리고 어떤 것을 채워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설명해 주셨다. 새로운 일을 할 때, 혼자만 뿌듯해하지 말고, 주변 사람들도 알게 일을 하기. 나는 열심히 했지만, 그걸 아무도 모르면 그건 사실 없는 일을 한 거나 마찬가지일 수도 있다.
 
그리고 문서를 작성할 때는 어떤 식으로 작성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다시 생각해 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때때로 내가 적는 글은 나를 위한 것일 수도 있지만, 다른 누군가를 위한 경우도 있다. 항상 글을 쓸 때는 나도 이해하고, 타인도 이해할 수 있게 잘 적는 것이 중요하다는 걸 다시 느낄 수 있었다. 일을 할 때는 수동적이 아닌,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일을 하기. 내가 맡은 업무를 잘 해내가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때때로 상사에게 확인도 해보기. 그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기록'이었다. 내가 한 업무나 배움에 대해서 잘 남기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셨다. 지금도 꾸준히 남기려고 하고 있지만, 개발과 관련된 글을 쓰는 것은 쉽지 않다. 그럼에도 나에게 도움이 될 거라는 생각을 가지고, 나를 위해 그리고 도움이 필요한 누군가를 위해 더 열심히 적는 연습을 해야겠다.

대기업에서는 저렇게 일을 하고, 일을 잘하는 사람은 저렇게 일을 하는구나 라는 것을 느낄 수 있는 시간이었다. 다만 중소기업과 대기업은 시스템이 다르다 보니, 현 회사 생활이랑은 조금 동떨어진 부분들도 있었다. 회사에서 다른 동료와 트러블이 있을 때, 매니저에게 우선 말을 해야 한다고 하셨는데? 일단 중소기업에 매니저가 다 있는 것도 아니고, 특히나 작은 기업은 인사 담당자라고 불릴 만한 사람이 없는 경우도 있다. 그리고 좋은 사수를 만나는 것도 중요한 것 같지만, 정말 사수가 없이 일하는 사람도 있으니... 이래서 대기업을 가는 건가 싶었다. (사수 없는 사람.. 나야 나..) 아무튼 채상님의 경험을 들어볼 수 있는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 여기에 다 적지는 못했지만, 세미나 듣고 적은 글들은 노션에 따로 정리를 해야겠다. 개발과 관련된 세미나는 처음 참석을 해봤는데, 기회가 된다면 개발 관련 세미나를 찾아서 꾸준히 참석을 해야겠다.
 
 
 
 
 

300x250